Pages

Saturday, May 13, 2017

The Bob Levels 2탄 공략

Tim(tj9582 (at) yahoo.com)이 제작한 스타크래프트의 유저 자작 캠페인인 The Bob Levels 시리즈의 2탄 공략글이다.

2탄부터는 브루드워 임무로 진행된다.

합본 다운로드 파일에 같이 제공되는 MOD 파일(The Bob Levels.exe)를 실행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며, 캠페인의 개그 분위기에 맞게 몇몇 유닛과 건물의 초상화, 유닛 그래픽 등이 바뀐다. 밥의 정신체 초상화는 선글라스를 쓰고 있고, 저그 에그에 그림판으로 그린 듯한 벌레가 꾸물대는 효과가 생기며, 클릭 시 꼬꼬댁 소리가 난다(...).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 공략글 1탄 / 2탄 / 3탄



2-0. 소개(Intro)




2탄의 도입부. 영상맵이므로 그냥 감상하면 된다.

2-1. 나쁜 놈들의 반격(The Bad Guys Strike Back)




고고학 임무. 처음 주어진 유닛으로 2시에 기지를 건설하고, 7시에 있는 적 테란 기지를 파괴하면 된다. 적 기지로 가는 길이 물에 가로막혀 있고, 스타게이트 유닛을 생산할 수 없으니 셔틀을 뽑아 3cm 노동 드랍을 해야 한다.

맵 중앙의 젤나가 사원에 다가가면 무적 상태의 벵갈라스가 지키고 있는데, 유닛을 접근시키면 트리거에 의해 사망하니 주의. 또한 구석구석에 사막 지형 중 땅이 움푹 파인 입 모양의 구덩이들이 있는데, 유닛이 닿으면 트리거로 즉사하니 조심해야 한다.

2-2. 결승선(The Finish Line)




아론은 질럿 달리기의 우승 상품인 크리스탈을 노리고, 질럿 달리기에 참가하려는 다른 사람들을 모두 죽여왔다고 한다. 이를 막기 위해 밥은 날쌘 프로토스 개리(Gary)를 대회에 참가시킨다.

미션의 전반부는 질럿 달리기이다. 우리는 영웅 질럿을 조종하지만 아론 쪽은 노발업 일반 질럿을 쓰기 때문에 앞지르는 것은 쉬우나, 트랙 중간중간에 적 마린, 파이어뱃, 고스트, 스파이더 마인이 배치되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론의 질럿은 테란 유닛들을 모두 무시하고 뚜벅뚜벅 걸어가다가 맞아죽지만 그 자리에서 무한 리젠된다.

요령은 임무 브리핑에서 알려준 대로 아론의 질럿 주자가 맞아주는 동안 조심조심 뒤따라가다가, 결승선을 앞두고 내달려서 마지막에 추월하는 것. 한 가지 팁으로, 경주를 방해하는 적 테란 유닛을 공격해 죽일 수 있다. 이쪽은 풀업 질럿 영웅인지라 원샷원킬이 가능하므로 체력 관리를 위해 훌리건들을 때려잡는 것도 좋다. 아론의 질럿 주자 역시 죽일 수 있으니 막판 스퍼트에 아슬아슬하게 질 것 같으면 때려죽여서 틈을 만들고 그 사이에 골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경주에서 승리하면 아론이 강제로 크리스탈을 빼앗으려 한다. 밥의 친구들이 30분 후에 행성에 도착하여 구출할 테니 그때까지 버티겠다고 하며 타이머가 설정된다. 밥의 저그 본진은 1시에 있고, 아론의 적 테란과 프로토스는 각각 6시, 7시에 있다. 지도 중앙쯤에 있는 동굴 입구를 통해 트랙 반대편으로 왔다갔다할 수 있다.

본진 외에 먹을 자원이 없고 적은 테란, 프로토스의 2종족이기 때문에 공격해서 밀어버리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우니 수비에 전념하자. 적 프로토스는 초중반에 질드라+리버 3-4기가 밀고 들어오니 뮤탈로 리버부터 저격한 뒤 쌈싸먹는다. 타이머를 5분 정도 남기고 테란의 지상 병력과 다수의 캐리어, 스카웃이 밀고 들어오니 다크 스웜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2-3. 환상특급(The Twilight Zone)




아르텍을 탈출한 밥은 칼리스 수정을 제라툴에게 넘겨주고, 제라툴의 일행은 근처의 소행성에서 발견한 차원 관문을 통해 아론에게서 도망치려 한다. 하지만 이 행성에는 괴물들이 살고 있었고, 설상가상으로 뒤쫓아온 아론이 괴물들과 손을 잡고 공격하려 한다.

시작하면 제라툴과 소수의 테란, 프로토스 유닛이 주어진다. 남동쪽으로 가면 제이크/래리라는 영웅 아콘이 소행성을 탈출할 수 있게 도와달라며 합류한다. 제이크/래리는 이 소행성에 무적 상태의 괴물(mythical beast)들이 살고 있으며, 엄마 괴물(mythical beast momma)을 처치하면 무적 속성이 풀릴 거라고 알려준다. 이후 아론이 제라툴 일행에게 칼리스 수정을 내놓으라고 요구하며, 이를 무시하는 제라툴에게 자신이 엄마 괴물과 동맹을 맺었다며 협박한다. 이후 제라툴과 제이크/래리를 차원 관문으로 데려가는 것 외에도 엄마 괴물을 처치하는 것이 임무 목표에 추가된다.

지도 곳곳을 보면 무적 속성의 괴물(저그 영웅 유닛)들이 흩어져 있다. 제이크/래리의 말대로 엄마 괴물을 처치하기 전에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공격할 수 없으니, 얌전히 피해서 오른쪽의 언덕으로 올라가면 있는 자원 지대에 기지를 세우자. 처음 언덕으로 올라온 길과 자원 지대 오른쪽의 길 두 곳에서 적 테란(6시)과 프로토스(1시, 5시) 병력이 쳐들어오며, 본진 왼쪽 아래의 샛길에서는 저그 영웅 유닛이 한 마리씩 놀러오니 주의. 다행히 직접 공격해 오는 저그 영웅들은 무적이 아니어서 제라툴과 제이크/래리를 앞세워 때려잡을 수 있다. 그래도 초반에 놀러오는 토라스크는 매우 위협적이며, 감염된 케리건(이름이 "진짜 못생긴 괴물"이다...)은 클로킹을 하니 주의할 것. 또한 난이도 하락을 막기 위해 저그 영웅에 마인드 컨트롤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소멸하고, 본진에 토라스크와 헌터 킬러 서너 마리가 튀어나오게 하는 트리거가 걸려 있다.

저그 영웅들이 올라오는 본진 왼쪽 아래의 샛길로 가면 무적 속성의 괴물들이 엄마 괴물(정신체)을 지키고 있다. 엄마 괴물을 처치하기 전에는 괴물들을 공격할 수 없으니 몸빵해 줄 병력을 충분히 모아 돌격하자. 엄마 괴물을 죽이면 모든 괴물들의 무적 속성이 해제되며 죽일 수 있게 된다. 이후에는 병력을 모아 5시의 차원 관문까지 길을 뚫고 제라툴과 제이크/래리를 이동시키면 끝.

차원 관문에 도착하면 아론이 나타나 제라툴을 가로막는다. 이때 갑자기 사방에서 크리터(라이노돈, 라그나사우루스, 카카루, 우르사돈)이 나타나며 모든 병력을 폭파시키고, 제라툴과 제이크/래리, 아론을 납치해가며 임무가 끝난다.

2-4. 뜻밖의 동맹(Unlikely Allies)




그동안 수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죽임당하거나 패러사이트에 맞아 시야 셔틀이 되고, 심지어 클릭으로 폭사당한 크리터들이 복수를 위해 저그 무리를 지배하고, 밥의 일행과 아론을 제거하려 한다.

2-5. 밥의 세계 2(Bobby's World II)




섬맵이다. 시작부터 세 종족의 건물들이 모두 주어지지만 SCV는 서플라이 디포만, 프로브는 파일런만 지을 수 있으니 저그 위주로 병력을 꾸려야 한다. 적은 1시, 4시의 초록 저그 / 5시, 9시, 11시의 보라 테란 / 7시의 갈색 프로토스이다. 7시 섬에 있는 거대한 사이오닉 방출기를 파괴하면 초록 저그는 동맹이 된다.

본진에는 미네랄이 풍족하지만 가스가 하나밖에 없지만, 3시의 섬에는 다량의 미네랄과 2가스가 있고, 6시 섬에는 50000짜리 가스 2개가 있다. 시작하면 오버로드 영웅 두 기가 주어지니 이를 이용해 빠르게 확장하고, 성큰과 스포어를 도배하면 어렵지 않게 지킬 수 있다. 1시 초록 저그 코앞에 있는 작은 섬에도 50000짜리 미네랄 3덩이가 있으니 자원이 부족하면 활용할 수 있다.

가디언+디바우러 조합이 무난하다. 여유가 된다면 커세어를 뽑아 디스럽션 웹을 활용하거나, 아비터를 뽑아 병력을 보조하는 것도 가능.

2-6. 에필로그(Epilogue)




2-0 미션과 마찬가지로 영상맵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